Hydroquinone
hydroquinone: 하이드로퀴논
멜라즈마를 완화하고 없애는 가장 효과적인 미백 성분 이다.
멜라닌 생성을 억제해 주근깨, 기미 등 얼굴의 갈색 잡티를 성공적으로 줄여주는 것 으로 알려진 물질이다.
하지만 하이드로퀴논은 피부를 표하지 않으므로 '표백 성분' 이 라는 표현은 잘못된 것이다.
0.5~2%의 하이드로퀴논 농도는 시중에서 판매되며 4% 이 상의 제품은 처방전이 있어야만 구입할 수 있다(한국에서 하이드로퀴논은 화장품 성분이 아닌 의약품 성분으로 분류된다. 약국에서 구입이 가능한 2% 크림이 있고, 반드시 의사 처방전이 필요한 4~5% 크림이 있다역주).
의학 논문에 따르면 하이드로퀴논은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는 외용제로 다른 성분, 특히 트레티노인과 섞어 바르면 잡티에 엄청난 효과가 있다고 한다.
하이드로퀴논은 막강한 항산화제이기도 하다.
부작용
하이드로퀴논의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된 적이 있기는 했지만 바르는 경우 그 부작용은 아주 사소한 수준이다.
지나치게 높은 농도를 사용해서 일어나는 부작용이었기 때문이다.
보고된 부작용 중 상당수가 일부 국가에서 글루코코르티코이드(glucocorticoids)나 수은요오드(mercury iodine)와 같은 불순 성분을 사용해 나타난 결과였다.
특히 미백 제품에 오염 물질을 섞는 일이 흔한 아프리카 국가에서 일어난다.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 의대 피부학과 교수인 하워드 마이바크의 말을 인용해 보자.
"하이드로퀴논과 관련해 보고된 불리한 주장은 전체적으로 볼 때 아주 사소하다. 심각한 세포 시스템상의 손상은 전혀 없다고 말할 수 있다. 하이드로퀴논은 무려 30년이 넘게 화